와인 마개는 예전에는 심플하게 코르크 마개뿐이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스크류 캡, 유리 캡, 코르크처럼 보이지만 코르크가 아닌 것, 크라운 씰 등 종류가 다양해졌다. 다양한 와인 마개에 대해 알아보자.
천연 코르크(Natural Cork)
주로 포르투갈에서 재배되는 코르크나무의 껍질로 만들어진다. 와인 전문가들은 완벽한 코르크가 와인 병을 닫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와인이 천천히 호흡하고 부드럽게 숙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많은 코르크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이다. 코르크 오염이라는 나쁜 일이 발생한다. 나무껍질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박테리아가 관련된 복잡한 화학반응으로 일부 코르크가 결함이 있고, 와인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이상한 향이 나는 원인이 된다. 다행히도 기술이 발전하여, 최근 몇 년 동안 DIAM이라는 회사의 고급 코르크가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작은 천연 코르크 조각을 접착제로 붙인 것이다. 실제 코르크처럼 보이고 느낌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성능도 좋다.
스파클링 와인 (코르크 + 케이지)
스파클링 와인은 거품이 병 안에 많은 압력을 가한다. 그래서 매우 두꺼운 유리병 안에 있을 뿐만 아니라 코르크도 약간 도움이 필요하다. 프랑스어로 뮈슬레(muselet)라고 알려진 케이지에 들어가 있다. 이 케이지는 스파클링 코르크 위에 놓여서 코르크를 고정한다. 코르크 자체는 일반 코르크와 같지만 모양이 다릅니다. 작은 버섯 모양이다.
합성 코르크 (Synthetic Cork)
코르크의 본질적인 결함에도 사람들이 코르크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병에서 코르크를 빼는 데 얽힌 역사와 있어빌리티다. 이 연결이 너무 강해서 대체 마개가 플라스틱 화합물로 만든 합성 코르크다. 결함의 가능성은 없지만 여전히 꺼낼 때 낭만적인 '팝'이 있다.
크라운 씰 (Crown Seal)
와인 병을 닫는 데 흔히 사용되지는 않지만,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마개는 맥주병에서 더 흔하며, 실제로 이 마개가 있는 와인은 가볍고 신선하며 빨리 마실 수 있는 스타일인 경향이 있다. 코르크와 같이 미생물 감염의 가능성은 없지만, 약간의 충격이 밀봉에 영향을 미쳐 산화를 일으킬 수 있다. 5년 이상 보관하지 않는 와인에 가장 적합하다.
스크류 캡 (Screw cap)
1950년대 호주에서 여러 와이너리들이 스크류 캡을 사용하여 병을 밀봉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스크류 캡은 수십 년 동안 시도되다가 업계 표준이 되었고,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비판하는 사람들이 와인에 싸고 어울리지 않는다고 비난했지만, 결국에는 결함이 있는 코르크보다 더 나은 마개며, 거의 모든 사람이 코르크 마개 와인보다 스크류 캡을 선호할 것이다.
비노락(Vino-Lok)
2000년대 초 독일의 한 회사가 와인 병을 고정하는 방법을 고안했는데, 이 방법은 옛날의 낭만주의자들을 행복하게 하면서도 코르크 오염을 없앴다. 이 발명품은 비노락이라고 불렸고, 병 입구를 단단히 닫는 원형 폴리머 디스크가 있는 유리 마개다. 마개의 비용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성능은 좋다.
자료 출처 : https://www.goodpairdays.com/guides/wine-101/article/corks-screw-caps-other-clos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