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와인 산지 시리즈 그 두 번째편
이탈리아 와인 산지로 돌아왔다.
이번에도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준비했다.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인 이탈리아의 대표 와인 생산지를 알아보자.😀
이탈리아 와인
이탈리아는 연간 와인 생산량에서 프랑스와 1,2위를 다투는 세계 최대의 와인 생산국이다.
3000년도 더 전부터 와인을 생산했으며 이탈리아 어디에서든 포도나무를 볼 수 있다.
이탈리아의 와인은 프랑스 와인만큼 풍부하고 복잡하여 흥미로워서 와인애호가들을 매료시킨다.
1980년대만 해도 이탈리아 와인은 값싸고 매력이 부족하다는 이미지가 있었지만, 지금은 고급 와인의 옛 명성을 되찾았다.
이탈리아는 현재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와인을 만들고 있다.
가벼운 화이트 와인(소아베 등)에서부터 오프 드라이하면서 탄산의 톡 쏘는 재미까지 있는 와인(모스카토 다스티), 강렬한 레드 와인(아마로네), 과즙미를 뿜는 디저트 와인(대체로 파시토라는 건포도 원료의 와인)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이처럼 다양한 스타일을 갖춘 이유는 무엇보다 변화무쌍한 기후 때문이다. 산악지대와 바닷가 사이의 경작지에서 재배되는 이탈리아 포도는 두 가지 기후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또 북쪽 지방의 토양은 석회질인데 남쪽 지방은 화산암 토양이다.
또 다른 이유는 이탈리아가 원산지인 수많은 포도 품종 덕분이다. 이탈리아에만 1,000여 종의 포도 품종이 있으며, 이 중 400여 품종이 와인 생산에 사용된다.
그래서 프랑스 와인이 부럽지 않은 복잡하고 다양한 성격의 와인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탈리아 와인 3대 생산지에 대해 더 알아보자.
피에몬테 Piemonte
언덕이 많은 이 북서쪽 지역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다채로운 와인 생산지라 할 수 있다. 지역 내에 아펠라시옹이 여러 곳 있는데, 저마다 스타일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피에몬테 최고의 레드와인 : 바롤로 Barolo, 바르바레스코 Barbaresco 강건하고 진하며, 풍부한 과육, 우아하고 탄닌이 풍부한 포도품종인 네비올로(Nebbiolo)로 만들어진다.
아주 묵직한 스타일이며 알코올 함량이 높다.
모스카토 다스티 Moscato d'Asti : 아스티(Asti) 지역에서 모스카토(Moscato)로 만드는 세미 스파클링 와인. 향기롭고 달콤하며 신선하고 상큼하다.
토스카나 Tuscany
중부 지역에 속하는 이곳은 이탈리아에서 세 번째로 큰 와인 생산지다.
이곳의 대표 포도 품종인 산지오베제(Sangiovese)를 주 품종으로 와인을 생산한다.
주요 생산 지역
Chianti(키안티)
Chianti Classico (키안티 클라시코)
Brunello di Montalcino(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Vino Nobile di Montepulciano(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Super Tuscan(슈퍼 투스칸)
DOC 와인은 대체로 이탈리아 자생 포도 품종을 블렌딩 해서 만들어야 한다.
외국 품종으로 만들거나, 이탈리아 자생 포도 품종을 사용하더라도 DOC 와인의 블렌딩 비율을 지키지 않으면, 와인의 품질이 좋더라도 DOC 등급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이탈리아 와인제조업자들이 DOC 규정을 떠나서 독자적으로 품종을 선택하여 블렌딩 하면서 독특한 스타일의 와인을 만드는 경우, 토스카나에서는 슈퍼 투스칸이라고 부른다.
슈퍼 투스칸은 DOC 등급에는 들지 못하지만, 평론가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가격도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다.
슈퍼 투스칸의 성공으로 규제에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게 되어 볼게리(Bolgheri) 같은 개척적인 하위 구역들이 DOC 등급을 부여받기도 했다.
주요 슈퍼 투스칸 : 사시까이아 Sassicaia
베네토 Veneto
베네치아 인근의 이 북동쪽 지역은 기후가 선선하며 알프스 산맥의 보호를 받아 혹독한 추위를 면하고 있다.
이탈리아 와인생산지 중에서 가장 큰 곳으로, 소아베(Soave), 발폴리첼라(Valpolicella)와 바르돌리노(Bardolino) 지방에서 DOC 와인이 많이 생산된다.
이 지역의 도시인 베로나는 전체 이탈리아 수출 와인의 중심지로서 이탈리아 최대의 와인 전시회인 비니탈리(Vinitaly)가 개최된다.
아마로네 델라 발폴리첼라(Amarone della Valpolicella) : 코르비나(Corvina) 포도를 베이스로 한 레드 와인이며 포도를 건조해 알싸함, 농축도, 잠재적 알코올 강도를 높여서 만든다. 베네토의 유명 와인 중 하나.
프로세코 Prosecco : 베네토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
이탈리아도 마스터한 당신.😎
다음 편도 기대하시라.